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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mfc서 thread의 핵심
    프로그램(C++ etc.) 2024. 10. 9. 11:41

     

     

     MFC에서 스레드(Thread)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GUI 응용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이를 교육하기 위해 몇 가지 핵심 개념과 실습 예제를 설명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. 다음은 MFC에서 스레드의 핵심을 설명하는 방법입니다.

    1. 스레드 개념 소개

    • 스레드란 무엇인가?
      •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하나의 작업 흐름이며,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합니다. MFC에서도 기본적으로 메인 스레드(UI 스레드)가 존재하며, 백그라운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별도의 스레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.
    • 싱글 스레드 vs 멀티 스레드
      • 싱글 스레드는 한 번에 하나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지만, 멀티 스레드는 여러 작업을 병렬로 처리할 수 있어 성능 향상에 유리합니다.

    2. MFC에서 스레드의 종류

    • Worker Thread (작업 스레드)
      • 백그라운드에서 처리할 작업을 실행하는 스레드입니다. GUI 요소와 상호작용하지 않으며, 긴 작업이나 무거운 연산을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.
    • User Interface Thread (UI 스레드)
      • UI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스레드로, MFC 응용 프로그램에서 추가적인 UI 처리를 할 때 사용됩니다.

    3. MFC에서 스레드 생성 방법

    • AfxBeginThread 사용
      • MFC에서는 AfxBeginThread 함수를 사용하여 스레드를 생성합니다. AfxBeginThread는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.
        1. Worker Thread 생성
          • 긴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처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.
        2. User Interface Thread 생성
          • 추가적인 UI 스레드를 생성하여 별도의 메시지 큐에서 처리하게 합니다.
    // Worker Thread 생성 예시
    UINT MyThreadFunction(LPVOID pParam)
    {
        // 스레드에서 실행할 작업
        for (int i = 0; i < 10; i++) {
            Sleep(1000); // 1초 대기
            TRACE("Thread working: %d\n", i);
        }
        return 0; // 스레드 종료
    }
    
    void CMyApp::StartThread()
    {
        AfxBeginThread(MyThreadFunction, NULL);
    }



    UI Thread 생성 예시

    • UI 스레드는 직접 메시지 처리 루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UI 업데이트에 사용됩니다.
    class CMyUIThread : public CWinThread
    {
    public:
        virtual BOOL InitInstance();
        virtual int ExitInstance();
    };
    
    BOOL CMyUIThread::InitInstance()
    {
        // UI 스레드 초기화
        return TRUE;
    }
    
    int CMyUIThread::ExitInstance()
    {
        // UI 스레드 종료 처리
        return CWinThread::ExitInstance();
    }
    
    void CMyApp::StartUIThread()
    {
        AfxBeginThread(RUNTIME_CLASS(CMyUIThread));
    }



    4. 스레드와 UI 상호작용 (Thread와 Main UI Thread 간 데이터 교환)

    • Critical Section 사용
      •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공유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동기화 기법이 필요합니다. CRITICAL_SECTION을 사용하여 데이터 경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PostMessage 사용
      • Worker Thread가 UI를 업데이트할 때, 직접 접근하지 않고 PostMessage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.
    // 스레드에서 UI로 메시지 보내기
    ::PostMessage(hWnd, WM_USER_UPDATE_UI, (WPARAM)data, 0);



    5. 동기화 기법 소개

    • Critical Section
      • CRITICAL_SECTION을 사용하여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동일한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합니다.
    • Mutex
      • Mutex는 프로세스 간 동기화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.
    • Event
      • 스레드 간 신호를 전달하여 특정 작업의 완료 여부를 기다리거나, 특정 조건에서 스레드를 재개하는 데 사용됩니다.

    6. 실습 및 학습 자료 제안

    1. 간단한 Worker Thread 구현
      • 버튼 클릭 시 백그라운드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스레드를 생성하고, 완료 후 UI를 업데이트하는 예제를 구현.
    2. 스레드 동기화 실습
      •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는 공유 자원을 보호하는 방법을 실습. 예를 들어, 카운터 변수를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수정하는 상황을 설정하고 CRITICAL_SECTION으로 동기화.
    3. 스레드 디버깅
      • 스레드가 올바르게 종료되지 않거나, Deadlock이 발생하는 경우를 분석하는 디버깅 기법 소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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